안녕하세요? 유몽민입니다.
블로그 길잡이 두번째 시간, 오늘은 블로그를 시작할 때 네이버와 티스토리 중 여러분에게 어떤 블로그 플랫폼이 적절한지 각각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플랫폼을 선택하는 문제는 블로그 시작하시는 분들이 겪는 첫번째 고민일텐데요. 저 역시 지금 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만들기 전 어떤 플랫폼을 선택할지 꼼꼼히 비교한 후 선택을 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특징부터 알아보겠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포털 점유율 70%를 차지할 만큼 압도적입니다. 그래서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면 당연히 방문자도 많고 유입도 수월하겠죠. 여기에 최근 네이버가 우선노출정책을 시행하면서 티스토리 등 타사 컨텐츠를 배제하는 바람에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은 방문자를 모으기 더욱 힘들어졌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자가 많은 만큼 광고성 블로거, 상업성 컨텐츠가 비교적 많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상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고 판매하거나, 제휴마케팅과 같은 광고로 수익을 창출하기에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보다 블로거의 전문성이나 컨텐츠의 퀄리티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또한 네이버는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쉽게 말하자면 네이버가 우리의 블로그에 광고를 게재해주고 방문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우리는 광고 수익을 얻는 방식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방문자가 많기 때문에 애드포스트 수익도 높을거라 생각하실 수도 있는데요. 광고 단가가 낮다는 점이 네이버 블로그의 치명적 단점입니다.
네이버(애드포스트) : 1000명(클릭수) * 10원(단가) = 10000원
티스토리(애드센스) : 500명(클릭수) * 50원(단가) = 25000원
네이버와 티스토리 광고 수익을을 쉽게 비교하자면 이렇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방문자수가 티스토리 블로그 방문자수가 많아도 애드포스트의 광고 단가가 훨씬 낮기 때문에 수익도 티스토리 블로그보다 낮은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특징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특징
- 네이버 검색포털 점유율 압도적 -> 방문자 많고 유입 수월함
- 광고성 및 상업성 강함 ->상품 홍보 및 판매(사업), 제휴마케팅(거래처) 광고 적절
- 애드포스트 단가 낮음 -> 방문자 많아도 높은 수익 창출 어려움
이제 티스토리 블로그 특징을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검색포털 점유율 약 10%를 차지하는 다음에서 주로 방문자 유입이 이루어지고, 검색시장에서 빠르게 성장하는 구글에서도 일부 유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네이버에서 유입이 어렵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방문자를 모으기도 어렵죠.
따라서 티스토리 블로그는 방문자를 모으기 위해 구글, 네이버와 같은 플랫폼을 공략해야 하고, 이러한 플랫폼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블로거의 전문성과 컨텐츠의 높은 퀄리티가 요구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가 네이버와 비교했을 때 상업성보다는 전문성을 띄는 블로거와 컨텐츠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또한 티스토리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 시스템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했던 '네이버 애드포스트'와 동일한 방식입니다. 하지만 애드포스트에 비해 애드센스의 광고 단가가 몇 배 높기 때문에 방문자 유입, CPC(클릭율) 향상 등 블로거의 노력에 따라서 높은 광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특징
- 다음과 구글에서 주로 유입 -> 방문자 적고 유입 어려움
- 네이버 노출 어려움 -> 노출 위해 전문성, 고퀄리티 성향
- 구글 애드센스 적용 가능 -> 블로거 노력 따라 높은 광고 수익 창출 가능
그렇다면 유몽민은 왜 네이버가 아닌 티스토리를 선택했을까요?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를 잘 알기 때문에 무척 고민이 깊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티스토리 블로그를 선택한 것은 자신의 노력 여하에 따라서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 수 있고, 노력하는 과정에서 많은 것을 배울 수 있을거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성공적으로 만들었지만, 티스토리 블로그는 아직 초보에 불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열심히 연구하고, 연구 끝에 탄생한 유익한 결과를 앞으로 여러분에게 공유하고, 여러분과 함께 성공적인 블로그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것이 유몽민의 존재 이유이자 목표이기도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게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여러분에게 어떤 플랫폼이 적절한지 결정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블로그 길잡이 세번째 시간에는 블로그 시작하시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 바로 블로그의 주제(키워드) 정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 되었다면 공감으로, 포스팅에 대한 생각은 댓글로 표현해주세요 :)
'블로그 길잡이'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티스토리 블로그 카테고리 펼치기 방법 (0) | 2019.10.26 |
---|---|
#4. 티스토리 블로그 개설 및 셋팅하는 방법 (0) | 2019.10.24 |
#3. 블로그 주제 키워드 정하는 3가지 방법 (0) | 2019.10.23 |
#1. 20대, 지금 블로그를 시작해야 하는 이유 (0) | 2019.10.21 |
[첫인사] 유몽민을 소개합니다. (0) | 2019.10.20 |